본문 바로가기

정보처리

자료구조(2020_0915)-2학기-3차수업

인설션 소트/삽입 정렬 이란?

: 정렬된 어레이를 유지하며 진행하는 정렬 시리즈 중 하나

새로운 숫자가 삽입되면 정렬된 어레이 안에서 자기의 자리를 찾아가며 정렬

 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논리회로에서의 법칙 정리

 

1. 드 모르간의 법칙 : 아래 공식에서 *는 AND 연산자를, +는 OR 연산자를 뜻한다.

2. 불대수의 정리 : 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플립플롭의 종류, 반가산기 와 전가산기

 

1. 플립플롭 - 전원이 공급되는 한, 상태의 변화를 위한 신호가 발생할 때까지 현재의 상태를 유지하는 논리회로

 - 종류 

 - 1. RS플립플롭 : S와 R선의 입력을 조절 후 임의의 Bit값을 그대로 유지하거나 무조건 0 또는 1을 기억시키기 위해 사용

 - 2. JK플립플롭 : R, S = 1 일 때의 결점(미동작) 보완(모든 FF의 기능 포함)

 

2. 반가산기 : 1 Bit짜리 2진수 두 개를 덧셈한 합(S)과 자리 올림수(C)를 구하는 조합 논리회로

3. 전가산기 : 뒷자리에서 올라온 자리 올림수(Ci)를 포함하여 1Bit 크기의 2진수 2자리를 더하여

                 합(Si)과 자리올림수(Ci + 1)를 구하는 회로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문자 표현방식 종류

1. BCD : 2개의 Zone Bit, 6비트 = 64개 문자 표현

2. ASCII : 3개의 Zone Bit, 7비트 = 128개의 문자 표현

3. EBCDIC : 4개의 Zone Bit, 8비트 = 256개의 문자 표현

 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중앙처리장치(CPU) 내에 존재하는 장치 구별

1. 연산장치 ★ALU★ : 1. 누산기(AC) : 연산 결과 일시 기억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2. 상태레지스터(PSW) : 상태정보기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3. 가산기 : 덧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4. 보수기 : 보수하여 덧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5. 시프트레지스터 : 한자리씩 이동하는 레지스터

 

2. 제어장치 CU : 1.★프로그램카운터(PC) : 다음에 수행할 명령 번지를 기억★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2. 명령레지스터 : 명령의 내용 기억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3. 부호기, 해독기 등등

'정보처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자료구조(2020_0908)-2학기-2차수업  (0) 2020.09.09
자료구조(2020_0901)-2학기-1차수업  (0) 2020.09.01